동명사라고 알고 있는데, 현재분사로는 볼 수 없나요? > 질문답변

본문 바로가기

[동명사] 동명사라고 알고 있는데, 현재분사로는 볼 수 없나요?

본문

I am proud of my daughter being a teacher.에서


being이 my daughter가 의미상 주어인 동명사인 걸로 아는데요.

being 을 my daughter를 꾸미는 분사로 보면 안되나요?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2024-04-26 21:06 89 0

1

Dicstudy님의 답변

profile_image
2024-05-05 20:44
안녕하세요! 이번 질문의 핵심은 Ving 형태군요~

결론 부터 말씀드리자면, 질문자분께서 궁금해 하신 부분으로도 해석이 가능합니다!

I am proud of my daughter [ being a teacher ].
= 나는 [ 선생님이 된 ] 나의 딸이 자랑스럽다.

위와 같이 [ being ]을 "현재분사"로 보면서 앞의 "명사 my daughter"을 꾸며주는 형태죠!

하지만, [ my daughter ]을 "동명사 being"의 의미상의 주어로 볼 수도 있는 것이죠.
그럴 경우 해석이

I am proud of [ my daughter ] being a teacher.
= 나는 [ 내 딸이 ] 선생님이 된 것이 자랑스럽다.

라고 해석이 됩니다.

여기서 해석이 달라지는 중요한 점은, "전치사 of가 '어떤 명사(구)'를 목적어로 갖느냐?"인데요!

(1) [ being ]이 현재분사가 되면, I am proud of my daughter. 로 끝나는 문장에 being이 붙는 형태가 되는 것이고,
(2) [ being ]이 동명사가 되면, I am proud of being a teacher. 라는 문장과 같이 "전치사 of"의 목적어로 "동명사 being"이 오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즉, "전치사 of"가 어떤 단어를 목적어로 갖느냐에 따라 구체적인 해석이 달라지는 것이죠.

(1)의 경우, '내 딸이 자랑스러움, 근데 어떤 딸이냐면 선생님이 된 딸이야' 라는 느낌이고,
(2)의 경우, '선생님이 된 게 자랑스러운데, 누구냐면, 내 딸이야.' 라는 느낌이죠.

(1)은 '딸이 자랑스러움'에 중점을 두면서 '선생님이 된'이라는 수식 성분을 붙인 것이고,
(2)는 '선생님이 된 게 자랑스러워'라면서 '선생님이 된 상황'에 대해 자랑스러워 하면서, 그것의 주체를 "의미상의 주어"로 표현해준 것입니다.

자랑스러워 하는 대상이 '사람'이냐 '행동'이냐에 따라 [ being ]은 "현재분사"로 보실 수도 있고, "동명사"로도 보실 수 있는 것이죠. :)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질문 남겨주시면 됩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