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ve to는 왜 have not to가 아니라 don't have to인가요? > 질문답변

본문 바로가기

[조동사] have to는 왜 have not to가 아니라 don't have to인가요?

본문

When it comes to helping out, you don’t have to do much.


위 문장을 보면서, 저번에 설명해주신 should와 must가 떠올랐어요. 얘네는 '~해야 한다'라는 뜻의 조동사들이잖아요?

그런데 부정문을 만들 때 should와 must는 뒤에 not을 붙이는데 have to는 그게 아닌 거 같아서, 조금 궁금합니다.

1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한 회원 보기
추천한 회원
Dicstudy
profile_image
2024-09-04 22:14 326 1

2

Dicstudy님의 답변

profile_image
2024-09-08 15:12
안녕하세요! 조동사 have to에 관한 질문이군요. :)
제가 깔끔하게 설명드려볼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must와 have to는 뜻은 같지만, 부정문이나 의문문과 같이 일반 문장(평서문)에 변화를 줄 때, have to를 '일반동사'로 취급합니다.
그래서 다른 일반 동사들처럼 부정문을 만들 때 [ don't / didn't / doesn't ]가 도와주러 나오는 것이죠.
또, 주어가 3인칭 단수일 때, must는 그대로 형태를 유지하지는 반면 have to는 [ has to ]로 써주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단순히 부정문을 만드는 형태로는 위의 설명으로 끝인데요!

이 두 단어는 한글 뜻 자체는 똑같지만, '의미'에 있어서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것 아시나요?
추가로 설명드려 볼게요. :)

먼저 must와 have to의 관계입니다.
must는 주어가 뭔가 '강제적으로', '반드시' 무언가를 해야하는 상황에서 사용하는 '~해야 한다'이고,
have to는 주변 상황에서 '의무적으로' 해야하는 상황에서 사용하는 '~해야 한다'입니다.

그래서 [ 강제적 vs 의무적 ]이라는 차이가 있죠.
그렇기 때문에 부정문으로 문장이 바뀌게 되면 '의미'에 차이가 나타납니다.

must는 '~해야 한다'에서 [ not ]이 붙으면 must not이 되어 '~하면 안 된다.'라는 "금지"의 의미가 되고,
have to는 '~해야 한다'에서 [ don't / didn't / doesn't ]가 붙으면 don't have to가 되어 '~할 필요 없다.'라는 "불필요"의 의미가 됩니다.

즉, 이런 느낌이죠.
must not은 '어? 그거 절대로 하면 안되는 거야. 하지마.'라는 느낌이고,
don't have to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데, 근데 굳이 할 필요 있나? 안 해도 괜찮아~'라는 느낌..?

예문을 들어보면,
You must not exercise everyday.
= 당신은 매일 운동하면 안 돼요.

You don't have to exercise everyday.
= 당신은 매일 운동할 필요가 없어요.

이런 '의미의 차이'가 있다는 것까지 알아두시면, 문맥을 파악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질문 남겨주세요~

나무님의 답변의 답변

profile_image
2024-10-06 19:55
오... 이런 차이가. 감사합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