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의문문 how 같은데, 옆에 long이 어떻게 온 것이죠...? > 질문답변

본문 바로가기

[접속사] 간접의문문 how 같은데, 옆에 long이 어떻게 온 것이죠...?

본문

how long it takes people to learn to use the phones. 라는 3월 모의고사 34번 지문 속에서 발견한 문장인데요. 이전에 설명해주신 간접 의문문인 것 같아서, 하나씩 끊어 읽어봤는데, long이 어떻게 옆에 왔는지 궁금합니다.

1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한 회원 보기
추천한 회원
Dicstudy
profile_image
2024-07-04 20:38 176 1

2

Dicstudy님의 답변

profile_image
2024-07-07 16:17
안녕하세요~ 이번엔 간접 의문문 how의 성질에 관한 질문이군요.
문장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 문장은 "간접 의문문 how"가 갖는 성질이 나타나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how는 감정을 나타내는 단어들에 대해 의문을 가질 때, '방법'을 의미하며 의문을 가질 때, '양/정도'을 의미하며 의문을 방식이 있습니다.

이 중, '양/정도'를 나타낼 때는 '얼마나 ~'라고 해석하는데, 여기서 중요한 Point가 있어요.
양이나 정도에 대상이 되는 "형용사/부사"를 바로 how 옆에 끌고 올 수 있다는 것이죠.

예를 들면, '당신은 몇 살인가요?'라는 문장은 How old are you? 라고 쓸 수 있죠.
    How  /    old    /  are  / you ?
= 얼마나 / 나이가 든 / -이다 / 너는 ?

이렇게 위와 같이 끊어 볼 수 있어요. how가 갖는 이 고유한 성질이 "간접 의문문"이 되면서도 그대로 적용되어 나타난 것입니다.

거기에, to 부정사의 가주어 진주어 구문과 동사 take가 함께 보여주는 '시간'과 관련되어 자주 쓰이는 문장 형태가 how 문장에 쓰인 것이죠.
주로 [ it + takes + 사람 + 시간 + to 부정사 ~ ]의 형태로 '사람이 ~하는 데 시간이 걸리다' 라고 해석하곤 하죠.

사실 저 to 부정사가 "진주어"이고, takes는 '~에게 ~를 요구하다'라는 뜻을 갖고 있어서,
'~하는 것은 그 사람에게 시간을 요구하다'라고 보는 것이 더 이해하는 데에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단순하게 구조만을 외우게 되면 이해하는 것보다 더 빨리 까먹게 되더라구요. ㅠㅠ

그래서 이번 문장 how long it takes people to learn to use the phones.은

[ how + it takes people long to learn to use the phones ]인 것이고,
여기서 how가 '얼마나'라는 의미로 쓰여
→ [ how long + it takes people            to learn to use the phones ]가 된 것입니다.

비교하시기 편하게 '+' 부호와 빈칸은 그대로 두었습니다.

즉, "간접 의문문 how절"은 문장의 해석에 따라, how의 성질이 다르게 나타나므로, 어떤 해석이 될 지 봐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질문 남겨주세요~

솜사탕님의 답변의 답변

profile_image
2024-07-11 16:36
how의 성질이군요. 크... 이제 문장으로 하나씩 변화하는 형태를 보여주셔서 더 잘 이해가 되는 것 같아요. 감사합니당.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