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e에 to를 붙이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 질문답변

본문 바로가기

[to V] see에 to를 붙이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본문

​we / want / to see / it / grow and work hard for us.

여기서 to see에 목적어자리에 to를 붙였는데 to가 명사나 형용사나 부사 역할을 한다는데

여기서는 그 역할도 안하는데 굳이 왜 To를 붙이나요?

그리고 예를 들어 to see를 형용사로 만들려고 한다면 see를 분사로 만들면 되지 왜 to see로 형용사를 굳이 만드나요?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2024-05-02 19:43 207 0

1

Dicstudy님의 답변

profile_image
2024-05-08 18:38
안녕하세요! 이번에 질문 주신 내용은 "To 부정사"의 용도를 콕 짚어주신 것 같네요.

문장을 살펴보면,
we / want / to see / it / grow and work hard for us.

위 문장이 '우리는 우리를 위해 그것이 성장하고 열심히 일하는 걸 보고 싶다.'라고 해석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o 부정사 to see"가 뒤에 덩어리들을 끌고 와서 "동사 want"의 목적어 자리에 들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죠!

좀 더 원리를 살펴보면, [ see it grow and work hard for us ] 라는 덩어리가 "동사 want"의 "목적어 자리(명사 자리)"에 들어가려고 해서 '명사 형태'로 바꿔준 것입니다.

이 때, 명사 자리에 넣기 위한 형태는 "동명사 Ving"와 "To 부정사"가 있죠!
어떤 형태를 쓸 지는 문장 속 위 형태를 목적어로 가져오는 "동사"에 따라 나뉩니다.

we / want / to see / it ~
문장 속 "동사 want"는 목적어 자리에 "To 부정사"를 가져오며 '~하기를 원하다'라고 해석하죠.
그렇기 때문에 [ see it grow and work hard for us ] 덩어리를 목적어 자리에 넣으면서 [ see ] 앞에 [ to ]를 붙여준 것입니다.

이어서, "To 부정사"와 "분사"는 활용되는 문법의 종류가 다르지만, 겹치는 부분도 있답니다.

"To 부정사"는 '명사, 형용사, 부사' 역할을 할 수 있으면서 '미래'에 대한 해석을 하지만,
"분사"는 '현재분사/과거분사'의 형태들이 '형용사 역할', '분사구문'으로 사용되죠.

그렇기 때문에 어떤 용도로 동사를 활용할 지에 따라서 "To 부정사"를 쓸 지, "분사"를 쓸 지가 나뉜답니다. :)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더 궁금하신 부분 있으시면 질문 남겨주시면 됩니다!
게시판 전체검색